세탁기는 가정의 필수품입니다. 2인 가족이라도 최소 일주일에 2번은 사용하고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소량으로 매일매일 빨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에러코드가 뜨면서 세탁기가 작동이 안 되면 너무나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우선적으로 자가 조치를 해보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출장 서비스 예약을 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삼성 세탁기 서비스 센터 정보 그리고세탁기 에러코드 증상별 해결방법 (드럼/일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
LG세탁기 서비스센터 정보 및 운영시간, 수리비용, 에러코드 총정리
삼성 서비스센터 정보
1. 전화번호
▶AS 관련 문의 대표전화는 1588-3366입니다.
▶고객상담실은 02-541-3000 / 080-022-3000입니다.
▶팩스는 031-210-8815입니다.
위의 대표번호로 바로 전화하셔도 되지만 전화상담을 예약하실 수도 있습니다. 전화상담 예약 시 제품 상담사가 직접 전화를 드립니다. 비회원 그리고 회원 모두 예약이 가능하지만, 회원 로그인으로 진행하시면 서비스 현황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예약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을 선택하고 및 증상을 선택합니다.
2) 고장 상세 증상을 기록합니다. (300 Bytes)
3) 구입년월을 선택합니다.
4) 성명, 전화번호, 전화번호확인의 고객 정보를 입력합니다.
5)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6) 예약가능한 일자를 조회하고 원하는 일자를 선택합니다. (당일 기준 1주 내 선택가능한 일만 표시됩니다.)
7) [예약신청] 버튼을 클릭하고 예약을 완료합니다.
2. 상담 운영 시간
대표전화 1588-3366은 평일은 9시부터 18시까지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운영합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 고객불편 혹은 제품 관련 상담은 고객상담실 전화 및 온라인 접수 모두 평일 24시간 그리고 토요일 24시간 운영합니다.
3. 고객센터 홈페이지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는 스스로해결 (동영상 제공) / 전문상담 / 서비스요금안내 / 삼성케어플러스 / 영수증 및 명세서 발급 / 다운로드 자료실 / 출장서비스 예약 / 예약조회·변경·취소 / 센터찾기 / 소모품샵 / 고객의 소리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챗봇 상담
삼성전자 공식 인공지능 채팅 로봇의 이름은 '써비'입니다. 신속한 상담 및 고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챗봇 서비스입니다. 제품별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가지가 자동 생성되어 선택할 수 도 있고, 제품별 증상을 채팅창에 직접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챗봇을 켠 상태에서 문제 있는 모델명 바코드 촬영을 진행하면 쉽게 인식이 가능합니다. 받아쓰기(음성) 모드도 진행하여 키보드 치는 것이 불편하신 분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전문 상담사 채팅 업무 시간: 평일은 9시부터 12시까지 그리고 13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점심시간: 12시-13시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5. 출장 서비스 예약
로그인을 통해서만 예약하실 수 있으므로 삼성계정으로 회원가입 및 로그인 진행 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6. 서비스센터 찾기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찾기는 내 주변 검색 / 지역 검색 / 지하철 검색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내 주변 찾기'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또한 일반 삼성센터와 휴대폰센터로 나뉘어서 운영됩니다.
분당에는 분당휴대폰센터와 일반 수리센터가 있습니다. 각 센터마다 수리 가능한 제품목들이 아래에 적혀있습니다. 일요일은 현재는 모두 운영하지 않으므로 업무종료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운영시간 내에 검색하시면 원활 / 보통 / 혼잡 / 당일수리마감 안내가 뜨므로 서비스센터 검색을 꼭 해보고 출발하시길 바랍니다.
센터는 대처적으로 평일 9시부터 19시까지 그리고 토요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운영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센터마다 운영시간이 다르므로 센터찾기 검색을 통해 꼭 확인하고 출발하셔야 합니다. 평일 및 토요일의 혼잡시간대는 10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 토요일의 방문고객 혼잡도는 당일 수리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평일은 제품 점검 시간을 고려하여 18시까지 방문하셔야 합니다.
삼성 세탁기 에러코드 및 자가 해결방법 (드럼/일반)
세탁기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세탁 시간 등이 나타나는 표시부에 별도의 에러코드가 나타납니다. 이 에러코드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조치를 한다면 따로 비용을 들여 출장 서비스를 부를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세탁기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에러 코드의 형태가 다른데요. 2015년 이후 출시된 세탁기 모델은 뒷자리 에러코드 표기가 E(Error)에서 C(Check)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4E → 4C, 5E →5C로 변경되었습니다. 한, 2022년 이후 심플UX가 적용된 그랑데AI는 에러코드 대신 대화형 알림창을 통해 세탁기 상태에 관한 상세한 내용이 표기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 주의: 각 제품 모델의 증상, 고장 부위에 따라 에러코드의 자릿수 또는 세부 코드 형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모델별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삼성 세탁기 에러코드 및 자가 해결방법
삼성 세탁기 에러코드(드럼/일반)의 내용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렉스 워시 제품도 포함입니다.
1 HC / HC
세탁 히터 혹은 세탁(건조 히터) 점검이 필요합니다.
1 UB / UB
탈수 동작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세탁물의 양이 적거나 한쪽으로 치우쳐 있을 수 있으므로 세탁물의 균형을 맞추거나 혹은 세탁물을 추가한 후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재동작시킵니다. 혹은 전원을 다시 켜서 처음부터 동작시킵니다.
1 OC / OC
세탁기에서 물이 넘칠 수 있습니다. 급수 밸브를 잠그고 서비스 센터로 연락해야 합니다.
1C1 / 1C / 1E
수위센서(세탁조의 물높이를 감지하는 센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2~3분 후 전원을 다시 켜서 처음부터 동작시킵니다. 제품에 따라 배수 기능이 자동으로 동작되며, 배수 동작 중에는 [전원] 및 [동작/일시정지] 버튼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참고: 동절기 한파 때는 에어호스 내부의 물기가 얼어서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며 OF(혹은 OE) 코드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dC
세탁기 문이 열려 있습니다. 문을 닫은 후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재동작 시킵니다.
1dC
콤팩트 워시 도어가 열려 있습니다. 콤팩트 워시 도어를 닫고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재동작시킵니다.
1dC4
안전도어가 열려 있습니다. 안전도어를 닫고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재동작 시킵니다.
1dC1 / dC1
도어 스위치 점검이 필요합니다. 2~3분 후에 전원을 다시 켜서 처음부터 동작시킵니다.
ddC
세탁기 애드 윈도우(동작 중 세탁물을 추가로 넣을 수 있는 추가창)가 열려 있습니다. 애드 윈도우를 닫은 후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재동작시킵니다.
dC3
애드 윈도우(동작 중 세탁물을 추가로 넣을 수 있는 추가창) 점검이 필요합니다. 2~3분 후 전원을 다시 켜서 처음부터 동작시킵니다.
1LC / LC1
누수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수필터부의 누수를 확인하신 후 2~3분 후 전원을 다시 켜서 처음부터 동작시킵니다. 제품에 따라 배수 기능이 자동으로 동작되는 경우가 있으며, 배수 동작 중에는 [전원] 및 [동작/일시정지] 버튼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배수필터: 배수 시 펌프 내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
1LC / LC
배수호스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수포스의 끝이 바닥에 놓였는지 확인합니다. 혹은 배수호스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3E / 3C
모터 회전 이상 에러입니다. 무거운 이불 혹은 커튼을 넣고 세탁 시 과부하 또는 모터 이상으로 발생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가벼운 이불 및 커튼을 넣고 세탁을 해도 발상한다면 출장 서비스를 예약해 전문 엔지니어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UE / E4 / UB
수평 및 불균형 에러입니다. 통상적으로 제품 고장이 아니며, 제품의 수평이 맞지 않을 때나 탈수할 때 옷감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이사 후 재설치를 하거나 제품을 움직인 적이 있다면 나타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제품의 수평 조절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E / 4C
정해진 시간 안에 원하는 만큼 물이 받아지지 않아 발생하는 급수 에러입니다. 물이 적게 나오거나 나오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수 호스가 수도꼭지에 잘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단수가 되었는지, 수도꼭지가 열려 있는지, 호스가 구부러지진 않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 4E1, 4E2는 냉수 혹은 온수 급수 호스가 바뀐 경우 발생합니다.
5C(15C) / 5E / SE / E2 / SC
정해진 시간 안에 물이 빠지지 않아 발생하는 세탁기 배수 에러입니다. 15C로 표기되는 에러는 플렉스워시 상부 콤팩트워시배수 에러입니다. 배수호스의 이물질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배수필터 청소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E / 6C
아기사랑 세탁기 에러입니다. 히팅을 시작한 후 1분 동안 온도변화가 30도 이상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세탁히터 과열로 갑작스러운 온도 상승 시, 옷감을 별도로 삶아 시작 전에 넣었을 경우 순간적으로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뜨거운 물이나 삶은 빨래는 식힌 후 넣어주어야 합니다.
9E / 9E1 / 9E2 / 9C / 9C1/ 9C2
전압 이상 에러입니다. 가정의 전기가 저전압 또는 과전압인 경우 혹은 메인 회로 부품의 이상일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다른 가정은 정상 동작하는데 세탁기만 그렇다면 세탁기의 회로 부품 점검이 필요하므로 출장 서비스 엔지니어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AE / AC / RE / RC / 13E
메인 회로 부품과 보조 회로 부품 사이의 '통신'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일시적은 통신 장애일 수 있으므로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다시 연결한 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출장서비스로 엔지니어님을 뵙고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CL (일반세탁기만 해당)
어린이가 세탁조에 빠져 익사할 우려를 방지하는 어린이 보호 에러입니다. 어린이 보호 기능 설정 후 해제하기 전까지 전원을 껐다 켜도 어린이 보호 기능 설정 상태는 유지됩니다. 어린이 보호 기능을 설정하려면 [헹굼]+[탈수]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릅니다. 어린이 보호 기능이 켜진 상태에서 세탁기 문을 여는 순간 경보음과 함께 에러 메시지가 같이 뜹니다. 그리고 30초 후부턴 자동 배수가 진행됩니다. 어린이 보호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은 [세탁시간]+[헹굼횟수] 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릅니다.
※ 참고: 어린이 보호 기능 작동 중 세탁물을 추가하려면 어린이 보호 기능을 해제해야 합니다. / CL 표시가 뜬 상태에서는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기타 에러
- C5: 세탁 버튼 쇼트 에러 (쇼트: 전선이 서로 붙어 높은 전류가 흐르는 현상. 즉, 합선)
- dP: 예약 버튼 쇼트 에러
- 188: 물높이 버튼 쇼트 에러
- 01: 세탁조 청소를 위한 통 세척 버튼 쇼트 에러
- T**: 버튼 쇼트 에러
지금까지 삼성 세탁기 서비스센터 정보 그리고 세탁기 에러코드 내용 및 자가 해결방법 (드럼/일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몽 꿈 종류와 꿈 풀이, 성별 추측 (0) | 2023.03.25 |
---|---|
삼성 LG 에어컨 자가 사전점검 방법 (여름 전 필수) (0) | 2023.03.23 |
LG세탁기 서비스센터 정보 및 운영시간, 수리비용, 에러코드 총정리 (0) | 2023.03.15 |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및 피해야 할 음식은? (0) | 2023.03.12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및 PDF 저장법 (쉽게 따라해요!) (0) | 2023.03.12 |
댓글